C# 숫자형 자료형 사용하기: int, float, double, decimal 등

C# 숫자형 자료형 사용하기: int, float, double, decimal 등

C#에서는 다양한 숫자형 자료형을 제공합니다. 이는 정수, 부동 소수점 수, 소수점이 있는 숫자 등 다양한 종류의 숫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C#의 주요 숫자형 자료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정수형 자료형

C#에서는 크기와 부호에 따라 여러 가지 정수형 자료형을 제공합니다. 이에는 byte, short, int, long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부호가 있는 정수를 나타내며, 각각 8비트, 16비트, 32비트, 64비트의 공간을 사용합니다.

byte myByte = 255;       // 범위: 0-255
short myShort = 32767;   // 범위: -32768-32767
int myInt = 2147483647;  // 범위: -2147483648-2147483647
long myLong = 9223372036854775807L;  // 범위: -9223372036854775808-9223372036854775807


☞ 여기서 long 자료형 리터럴 뒤에는 ‘L’ 또는 ‘l’ 접미사를 붙여야 합니다. 이 접미사는 컴파일러에게 해당 숫자가 long 타입임을 알려줍니다.

2. 부동 소수점 자료형

C#에서는 float와 double 두 가지 부동 소수점 자료형을 제공합니다. float는 32비트 크기를 가지며, double은 64비트 크기를 가집니다.

float myFloat = 20.55f;
double myDouble = 20.55;  // 'double'은 기본적으로 소수를 가리키므로 접미사 'd'를 생략해도 됩니다.

3. 십진수 자료형

decimal 자료형은 고정소수점 숫자를 표현하며, 금융과 관련된 계산 등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decimal은 28-29 자리의 유효 자릿수를 가질 수 있으며, 범위는 약 -7.9 x 10^28에서 7.9 x 10^28까지입니다. 특히, decimal은 정밀한 숫자 연산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decimal myDecimal = 99.999m; // 올바른 방식
decimal myOtherDecimal = 99.999; // 컴파일러는 이 값을 'double'로 인식


☞ decimal 리터럴에는 ‘m’ 또는 ‘M’ 접미사가 붙습니다. 이 접미사는 리터럴의 데이터 타입을 지정하고, 컴파일러가 해당 값을 올바른 방식으로 처리하도록 합니다. 만약 접미사 없이 ‘decimal’ 리터럴을 사용하면 컴파일러는 그 값을 ‘double’로 인식하게 됩니다. 따라서 ‘decimal’ 값에는 항상 ‘m’ 또는 ‘M’ 접미사를 붙여 사용해야 합니다.

참고 자료


다음 글에서는 C#의 부울 자료형과 문자열 자료형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유를 부탁드립니다.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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