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구조체 활용하기: 정의부터 기본 메서드까지
이번 글에서는 C# 언어에서 사용되는 구조체의 기본적인 개념과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조체는 여러 변수를 하나의 데이터 타입으로 묶어 관리할 수 있는 편리한 도구입니다.
1. 구조체란?
구조체는 여러 개의 변수를 묶어 하나의 새로운 데이터 타입으로 정의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입니다. 클래스와 비슷한 점이 있지만, 값 타입으로 동작하며 주로 작은 데이터 구조를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2. 구조체 선언 및 초기화
구조체를 선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struct`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하고, 변수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struct Point
{
public int x;
public int y;
}
Point p = new Point { x = 10, y = 20 };
위 예제에서는 `Point`라는 이름의 구조체를 선언하고, x와 y라는 두 개의 변수를 초기화했습니다.
3. 기본 변수와 메서드 활용
구조체 내부에서도 메서드를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ruct Point
{
public int x; // x 좌표
public int y; // y 좌표
// 좌표 설정 메서드
public void SetPoint(int newX, int newY)
{
x = newX;
y = newY;
}
// 좌표 출력 메서드
public void DisplayPoint()
{
Console.WriteLine($"Point: ({x}, {y})");
}
}
Point p1 = new Point();
p1.SetPoint(5, 10); // p1의 좌표를 (5, 10)으로 설정
p1.DisplayPoint(); // p1의 좌표 출력
위 예제에서 `Point` 구조체에는 변수 외에도 `SetPoint` 및 `DisplayPoint`라는 메서드를 정의하였습니다.
4. 구조체의 특징 및 장점
구조체는 값 타입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스택 메모리에 할당됩니다. 따라서 클래스보다 접근 속도가 빠르며, 짧은 수명주기를 가진 작은 데이터를 관리하는데 적합합니다.
5. 결론
C#의 구조체는 다양한 데이터를 묶어 관리하고 싶을 때 유용한 도구입니다. 특히 작은 데이터 구조를 표현하고 싶을 때 적합하며, 메서드와 변수를 함께 포함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참고자료
- Microsoft 공식 문서: 구조체 (C# 프로그래밍 가이드)
함께 보면 좋은 이전 게시글
- C# 변수와 상수 이해하기: 선언, 할당, 사용
- C# 배열 사용하기: 선언, 초기화, 접근 방법
- C# 리스트(List) 사용하기: 선언, 초기화, 접근 방법 및 주요 메서드
- C#에서의 예외 처리 방법: Exception, throw
- C# 기본 연산자 사용하기: 비교, 삼항, Null 조건/병합 연산자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유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