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클래스 정의하기: 멤버 변수, 속성, 생성자, 메서드 소개

C# 클래스 정의하기: 멤버 변수, 속성, 생성자, 메서드 소개


이전 글에서는 C#의 클래스와 객체의 기본 개념을 다루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클래스를 정의할 때 필요한 핵심 요소와 그 사용법을 예제 코드로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멤버 변수와 속성

멤버 변수는 클래스 내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사용됩니다. C#에서는 속성을 사용하여 멤버 변수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속성을 통해 값의 검증이나 추가적인 로직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Person
{
    // 멤버 변수: 실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곳
    private string name;

    // 속성: 외부에서 'name' 멤버 변수에 접근할 때 사용하는 인터페이스
    // get은 값을 얻어오는데 사용, set은 값을 설정하는데 사용
    public string Name
    {
        get { return name; }
        set { name = value; }
    }
}

2. 생성자의 종류와 사용법

생성자는 객체가 생성될 때 호출되는 메서드입니다. 기본 생성자, 매개변수 있는 생성자 등 다양한 종류의 생성자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Student
{
    public string StudentName { get; set; }

    // 기본 생성자
    public Student()
    {
        this.StudentName = "Unknown";
    }

    // 매개변수 있는 생성자
    public Student(string name)
    {
        this.StudentName = name;
    }
}

3. 메서드 정의하기

메서드는 클래스에서 수행하는 작업을 정의합니다. 리턴 타입, 메서드 이름, 매개변수로 구성됩니다.

public class Calculator
{
    // 메서드 정의: 두 정수의 합을 반환
    public int Add(int a, int b)
    {
        return a + b;  // 두 수의 합을 반환
    }
}

☞ C#에서 클래스를 정의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초이므로 꼭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참고자료

함께 보면 좋은 이전 게시글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