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가상 데스크톱 기능 사용법 및 단축키

윈도우 11 가상 데스크톱 기능 사용법 및 단축키

윈도우11에서는 작업 환경을 분리해서 사용할 수 있게 가상 데스크톱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PC 작업을 하다 보면 많은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게 됩니다. 대부분 직장에서는 업무적으로 많은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작업하기 때문에 듀얼 모니터를 필수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정에서는 대부분 노트북이거나 모니터 한 개를 사용합니다. 이럴 때 가상 데스크톱을 만들어 사용하시면 좀 더 쾌적한 PC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업무적으로 분리해서 사용할 수 있고 저 같은 경우에는 아내가 가끔 제 노트북을 사용하는데 PC를 잘 사용할 줄 몰라서 저장하지 않고 파일을 닫는 경우가 많아 데스크톱으로 분리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윈도우 11 데스크톱 기능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죠. 그리고 마우스 조작이 간편하기 때문에 굳이 단축키를 외우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포스트 기준 – 윈도우 11 홈에디션

▼ 작업 표시줄에 [작업 보기] 아이콘이 없는 경우에는 [작업 표시줄] 설정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작업 표시줄 설정에서 작업 보기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새 데스크톱 만들기

1. 작업 표시줄에 있는 [작업 보기]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거나 클릭합니다. (단축키: WIN + Tab)

2. 새 데스크톱 [+] 버튼을 클릭하여 만듭니다. (단축키: WIN + Crtl + D)

작업 표시줄에 있는 작업 보기에서 새 데스크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설정 하기

☞ 설정하고자 하는 데스크톱에 마우스 우 클릭하면 설정 메뉴가 나옵니다.


1) 이름 바꾸기: 데스크톱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왼쪽으로 이동: 데스크톱 위치를 왼쪽으로 이동시킵니다. (단축키: Alt + Shift + 왼쪽 화살표)

3) 오른쪽으로 이동: 데스크톱 위치를 오른쪽으로 이동시킵니다. (단축키: Alt + Shift + 오른쪽 화살표)

4) 배경 선택: 데스크톱을 잘 구분할 수 있게 배경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5) 닫기: 데스크톱을 닫습니다. 데스크톱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은 다른 데스크톱으로 이동됩니다.

작업 보기 설정 메뉴로 데스크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닫기

☞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데스크톱은 닫기 합니다.


1. 닫기 할 데스크톱에서 마우스 우 클릭 후 나오는 메뉴 중에서 [닫기]을 클릭하거나 데스크톱에서 [X]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현재 데스크톱 화면 닫기 단축키: WIN + Ctrl + F4)

→ 데스크톱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은 다른 데스크톱으로 이동됩니다.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데스크톱은 닫기 할 수 있습니다.


▼ 데스크톱 사용 예시

데스크톱 사용 예시 화면입니다.

윈도우 관련 이전 게시글

위로 스크롤